[신간도서] 대한민국 디지털 교육의 혁신 '디지털 교육 트렌드 리포트 2024' 출간

테크빌교육 2023.06.08 11:55 조회 11524

[신간] 테크빌교육, 대한민국 디지털 교육의 혁신 '디지털 교육 트렌드 리포트 2024'

 

 

​대한민국 디지털 교육혁신 원년, 10대 키워드 분석과 2024 전망

| 5개 시,도 교육감 인터뷰 수록·해외 주요 에듀테크 박람회 핵심요약 수록 




에듀테크 기업 테크빌교육이 디지털 교육 기본 교양서인 ‘디지털 교육 트렌드 리포트 2024’를 출간했다고 8일 밝혔다.


‘디지털 교육 트렌드 리포트 2024’는 디지털 교육을 주제로 민·관·학 각각의 서로 다른 시각을 소개하고, 다양한 영역의 기본 지식을 쉽게 풀어 설명하는 ‘디지털 교육혁신 해설서’다. 각 영역들이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안내해 준다.


대한민국 교육의 성공적 디지털 전환을 위해 학습 데이터, 인공지능, 소프트웨어(SW) 교육 등 10가지의 핵심 키워드를 선정해 대한민국 교육 현주소를 해부하고, 2024년을 전망하며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책의 공저자로는 △정제영 이화여자대학교 교수 △이은상 서울성동광진교육청 장학사 △조기성 계성초등학교 교사 △박기현 테크빌교육 에듀테크부문 대표 등 총 13명의 민·관·학을 대표하는 교육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책은 △디지털 교육의 기본, 에듀테크 중점 요소 간 관계와 구조 △한국 디지털 교육 트렌드 3대 주제, 10대 키워드 △해외 에듀테크 박람회로 보는 한국 디지털 교육 시사점 △지역교육 디지털 전환 로드맵 Q&A 총 4장으로 구성됐다. 교사, 교육 관계자, 학부모 등 교육에 밀접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다.


10대 키워드로는 △2022 개정 교육과정 △개인별 맞춤형 교육 △데이터 표준 △디지털 교육 내용 △SW·AI교육 △디지털 교육 방법 △생성형 인공지능 챗GPT △교육환경 구축 △학교 공간 확장 △새로운 교사상 학교상을 선정했다. 10가지 키워드를 주제로 각 분야 전문가들이 현재의 문제점을 짚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도록 했다.


아울러 마지막 5개 시·도 교육감 대담과 함께 영국 Bett Show, 미국 ISTE와 같은 해외 주요에듀테크 박람회 정보를 수록했다. 


이 책을 추천한 김재현 성균관대학교 부총장은 “우리나라 교육 전문가들이 작성한 미래교육 동향 분석서를 볼 수 있게 돼 기쁘다”며 “새롭게 개척될 디지털 교육에 틀림없는 방향성을 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형세 테크빌교육 대표는 “공교육의 성공적인 디지털 대전환을 위해 디지털 교육에 대한 민·관·학의 서로 다른 시각을 소개하고자 교육계의 여러 연구자, 행정가, 교사, 기업인들과 함께 지혜를 모았다”며 “본 책이 현재 대한민국 디지털 교육 분야의 취약점을 진단하고, 디지털 전환의 성공을 위한 결정적인 기본 과제를 제시한 만큼 공교육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테크빌교육’은 교사, 학생, 학부모 대상의 교육 서적을 펴내는 교육 전문 출판 브랜드다. 최근 베스트셀러로는 교사전문적학습공동체 Eco-STEAM 연구회와 함께 펴낸 ‘지구를 살리는 업사이클링 환경놀이’와 메타버스와 교육의 결합에 대한 담론을 담아 낸 ‘스쿨 메타버스’가 있다. 


글=강여울 조선에듀 기자(kyul@chosun.com)